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부총장 김영) 생체시계 기반 항노화 융합 RLRC 센터(센터장 백승필)는 지난 19일 ㈜메타이뮨텍(대표 전현식, 한선미)과 디지털 웰에이징 관련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각자의 인프라와 역량을 기반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및 항노화 웰에이징 분야에서 상호 협력을 강화하고, 권역 스마트 바이오헬스 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특히, 메타이뮨텍이 보유한 첨단 세포 분석 기술과 RLRC 센터의 항노화 첨단 연구 전문성을 결합해 혁신적인 산학연구 성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메타이뮨텍은 2020년 창업 이후, TIPS, 창업사업화 지원사업, 과학벨트 기초원기술 실용화 R&D사업, ITRC 등 다양한 정부 지원 사업과 기술 투자를 통해 바이오 헬스케어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구축해온 기업이다. 특히 'Cellytics® NK' 플랫폼은 CES 2024 혁신상, MEDITEC Innovation Award에서 Best상 수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학벨트 어워드) 등을 수상하면서 디지털 헬스 분야에서 주목받는 혁신적인 기술로, 면역세포 활성도 분석을 통해 암 치료, 감염병 진단, 개인 면역력 평가 등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생체시계 기반 항노화 윱합 RLRC는 한국연구재단의 최상위 집단과제로 지난 2021년 6월 선정되어, 권역 항노화 바이오헬스 분야의 혁신 산업화를 이끄는 지역거점의 선도연구센터이다. 특히, 생체시계 원리를 활용하여 노화 방지 및 개선하는 새로운 연구개발 전략을 구축하고 수면을 포함한 각종 노화성 질환인 대사성 이상, 호흡 및 심혈관, 피부 및 근골격계 손실 등을 개선하는 천연물소재, 약물후보군, 디지털치료제 개발을 연구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RLRC 센터와 메타이뮨텍은 양 기관의 선도 기술의 융합을 모색하고 고도화된 디지털 웰에이징 아이템 도출을 위한 산학 협력을 다각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